본문 바로가기

후기

Softeer 4차 정기 역량 진단 취득 후기

지난 9월 6일, 소프티어 역량 진단 시험을 봤다.

 

https://softeer.ai/challenge/certification/detail.do?idx=1974 

 

Softeer

제1조 (목적) 이 약관은 현대엔지비㈜ (이하 ‘회사’)가 제공하는 Softeer 사이트의 테스트 참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. 제2조 (테스트 응시자의 의무) 1. 아이디와 비밀번호에

softeer.ai

 

현대자동차 그룹에서 밀고있는 코딩테스트 플랫폼인데 실 사용자는 별로 없는 것 같고, 취득하면 주어지는 혜택이 좋아서 응시자는 많다.

 

문제는 총 2문제가 나온다. (3시간)

2문제를 시간내에 모두 풀면 인증을 받을 수 있는데, 인증을 받으면 현대자동차, 기아, 현대모비스, 현대오토에버 지원시 코딩테스트를 면제해준다.

 

또한, 이 시험은 히든케이스 정답 여부를 알려주지 않는다. 문제 수에 비해 많은 시간을 주는 이유가 이것때문인 것 같은데, 예시로 주어지는 테스트케이스를 제외하고 나머지 반례들에 대해 자기가 알아서 찾아야 한다.

 

사실 작년 12월에 3차 시험을 봤었는데 취득을 못했다 ㅠ

 

문제


문제는 총 두문제가 나왔다.

 

1번

간단한 이분탐색 문제였다. 솔브닷 티어로 따지면 실1~골5정도 될 것 같다. 수의 범위가 너무 커서 sqrt를 사용해야했는데, c++에서 부동소수점 에러가 날 수 있다고 판단하여 python을 사용했다. 근데 끝나고 다시 생각해보니까 부동소수점 오류 날 이유는 없는듯?

어쨌든 히든케이스 정답 유무를 모른채 제출했다. 대충 몇개 생각나는 특이 케이스들 넣어봤는데 다 맞길래 무지성 제출함

 

2번

크기가 N인 배열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a,b,c 쌍의 개수를 찾는거였다. 이것도 솔브닷 티어로 실1~골5 정도될듯

N 범위가 1000이라 무지성 브루트포스 때리면 O(N^3)으로 시간초과가 나기 때문에 잘 생각해야 했는데, 그냥 쓱쓱 하니까 O(N^2)에 됐다.

이건 무조건 맞았다고 확신하는게, 임의로 랜덤넘버 넣어서 만든 배열로 브루트포스 돌렸을 때랑 비교 해봤는데 다 맞아서 안심했다.

사실 적절한 자료구조 쓰면 NlogN에도 될거같았는데 N범위가 1000으로 작아서 그냥 제출했다.

 

결과


결과는 오늘(9/20)나왔다. 딱 2주 걸렸네요

 

이런식으로 취득 못하면(작년 3차) X로 뜨고 취득하면 O로 뜬다.

 

최근 현차랑 기아에 서류를 넣었는데 붙었으면 좋겠다. 바로 면접인데 ㅠ

 

커밍순~